본문 바로가기

Simple Life

Bike commuter가 되어보련다

내가 시카고 간다니깐 사람들이 거기 춥고 눈 많이 오는 동네라더라. 난 그거 듣고 ‘스키는 원없이 타겠구나’ 했지. 그런데 비행기에서 시카고를 처음 내려봤을 때, 놀라 자빠지는 줄 알았다. 산이 없다 산이… 그냥 대패질을 해논 듯한 평지더라. 시카고 뿐만 아니라 중서부 지역이 다 이렇게 생겼더라고. 그래서 여긴 눈은 있는데 산이 없어서 그럴듯한 스키장이 없다.


이렇게 평평하니 자전거 타기는 좋다. 작년 부동산 정보 회사 Redfin에서 발표한 자전거 타기 좋은 도시 당당 6위에 랭크되어 있더라. 실제로 사람들도 참 많이 타고 다니고, 나도 여기 오자마자 하나 구해서 타기 시작한게 지금에 이르렀다. 벌써 6년 반이네. 그동안 월마트 출신의 유사 MTB는 유명 브랜드의 로드 바이크로 바뀌었다.


참 오지게 타고 다녔는데, 자전거로 출퇴근을 아직 안해봤네. 그냥 대중교통으로 출퇴근하는 게 너무 편해서 안하고 있었는데, 자전거 타고 다니는 게 더 재미있을 것 같다. 게다가 올해 겨울은 좀 일찍 끝난다고 하니 슬슬 영상으로 올라가는 날이 많아질 것이다. 빠르면 이번주 중에 한번 해볼 생각이다. 그래서 주말동안 자전거를 대충 점검했고, bike light도 하나 샀다. 이제 따뜻해질 날이 기다려진다. 그래 이 기분 좋다. 뭔가 기다려지고 설레고 하고 싶은 이 기분. 참 나이가 들수록 느끼기 쉽지 않네.


서울에서 살 때도 자전거를 타고 다닐 생각을 해봤다. 이제 한강 근처로 자전거 길이 많이 생겨서 자전거 인기가 높아지고 덩달아 관련 업계의 주가가 오르는 일도 있었다. 그런데 분당이나 일산 같은 신도시면 몰라도 서울은 자전거 타기 힘든 도시다. 평평한 땅에 지은 도시가 아니라서 그렇다. 시간 내서 트레일을 찾아가 타는 매니아들은 있을 수 있겠지. 그런데 마트 가고, 출퇴근 하고, 친구집 갈 때 타고 다니는 생활 자전거는 무리다. 서울에는 스쿠터가 훨씬 어울린다.


앞서 언급한 Redfin에서 발표한 목록 말인데, 시카고가 포함되어 있어서 기분은 좋지만, 얼마나 믿을만한 건지는 잘 모르겠다. 자전거에 쥐약인 언덕이 많은 샌프란시스코가 2위에 랭크되어 있다. 7위에 있는 워싱턴 DC도 제법 오르막길이 많아서 자전거가 편해 보이지는 않았다. 13위 시애틀은 더 심하다. 그리고 6위의 시카고는 일년에, 적게 봐도, 4달 정도는 추워서 자전거를 타고 다니기가 어렵다. 1위의 미니에폴리스는 시카고보다 더 추운 곳이다. 아무래도 자전거 전용 차선이나 bike sharing program 같은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는 곳이 유리하게 나온 것 같으니 대충 걸러 들을 필요가 있어 보인다.


1. Minneapolis, Minnesota (81.3)

2. San Francisco, California (75.1)

3. Portland, Oregon (72.0)

4. Denver, Colorado (71.3)

5. Boston, Massachusetts (70.3)

6. Chicago, Illinois (70.2)

7. Washington, D.C. (69.5)

8. Sacramento, California (68.9)

9. Tucson, Arizona (67.9)

10. Philadelphia, Pennsylvania(67.5)

11. Long Beach, California (66.4)

12. New York, New York (65.1)

13. Seattle, Washington (63.0)

14. Oakland, California (60.9)

15. Aurora, Colorado (60.8)

16. New Orleans, Louisiana (60.1)

17. Miami, Florida (59.7)

18. Albuquerque, New Mexico (59.6)

19. Mesa, Arizona (58.5)

20. Santa Ana, California (57.1)


자세한 기사는 여기로

http://www.businessinsider.com/these-are-the-20-most-bikeable-cities-in-the-us-2015-5

반응형

'Simple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