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imple Life

벼룩 시장의 결정판

유학 시절, 돈을 아끼기 위해서 중고 물품을 제법 샀다. 밥솥도 그리  거고. 한국에서는 진짜 안해본 건데 말이야. 그렇게  물건들은 다시 중고로 팔렸고,  것으로 업그레이드되어 갔지.   알게   craigslist. 진짜 온갖 물건이  있더라고. 사용자도 많은지  하나 올리면 연락도 많이 오고. 이렇게 생존을 위해서 사용했던 벼룩 시장인데, 굳이  사거나 팔지 않아도 구경만 해도 재밌더라. 이게  남들 살림살이를 엿보는 기분이어서 말이야.

 

근데 작년부터 이상하게 craigslist 물건이  올라온다 싶었다. 사람들이 중고 물품 거래를   리는 없는데 말이야. 알고보니 FaceBook 중고 거래를   있는 플렛폼이 있더라. 생기긴 오래 전에 생긴  같은데 나는 이제 알았다. FaceBook  하니  수가 있나. 그래서 FaceBook 들어가서  계정을 MarketPlace   있도록  어찌저찌  하고. 사는 동네도 지금 이사  곳으로 바꾸고 구경을 해봤다.

 

이건  중고 시장의 결정판이 여기 있었다. Craigslist 쓰면서 아쉬웠던 점을 모두 해결했더라. 무엇보다 내가 사는 곳의 위치를 중심으로 포스팅이 보이니까 편하다. craigslist처럼 대충의 위치를 city of Chicago 이런 식으로 해서 보이는  아니다. 게다가 파는 사람의 신원도 확실하게 보인다. 사는 사람의 프로필도   있으니까 어느 정도 범죄에 대한 걱정을  수도 있다. 게다가 내가 검색한 것들을 기억했다가 내가 관심이 있을만한 포스팅을 보여주는  생각보다 정확하다. 일일이 키워드로 넣고 검색을 하는데다 사는 곳에서 엄청 떨어진 곳의 포스팅까지 상단에 띄워주는 craigslist하고 비교를  수가 없네. 이러니 사람들이 여기로 몰리지.

 

사실  사람을 이해하고 싶었다. 학창 시절에는 그냥 책이나 보는 학생이었고, 다양한 친구들과 어울리지는 못했다. 아니 내가 원하지도 않았다. 세상엔 다양한 사람들이 있다는  정도는 알았고, 나와 비슷한 친구들은 오히려 소수라는 것도 알고 있었다. 동시에, 사람들을 이해해보고 싶다는 생각도 했었다. 그런데 어떻게 해야할지를 몰랐다. 막연히 책을 보고 지식이 많아지면 그럴  있을까 싶기도 했고, 사회과학을 공부하고 싶기도 했다. 제대로 답을 얻을 상황도 아니었다. “사람들을 이해하려면 무엇을 공부해야 하나요?”라는 질문에 대답을 해줄  있는 사람은 없었으니까.

 

지금 생각에, FaceBook 사람들을 공부할  있는 완벽한 플렛폼이 아닌가 싶다. 특히 물건을 사고 파는  말이다. 물건을 올려 놓으면 보통   클릭 후에 팔리게 되는지. 어떤 단어가 제목에 있어야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지. Buyer들은 어떤 사람들인지.  이런 정성적, 정량적 데이터가 어떻게 바뀌는지 등등FaceBook 말그대로  모든 것을 추적한다. 사람들의 성별, 나이, 학력과 같은 기본 정보는 진작  들어가 있지 않나.  정보를 만약 공개할  있다면 경제학자나 사회학자들이 아주 좋아할 거란 생각이 든다.

 

우리 이웃 중에 하나가 FaceBook 그러니까 Meta에서 일하고 있는데 혹시 나같은  개발 부서 말고 저런 데이터 다루는 데에  필요한지 물어볼까? 아마  필요하겠지.  어릴  내가 이런  알았으면 통계학이나 수학을 전공했을텐데. 진짜  수학과에 갔어야 했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