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imple Life

인생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구나

"어디선가 말을 타고 있을 너에게"

 

이화여대생들이 정유라에게 보내는 편지 제목이다. 내가 필자에게 물어보지는 않았지만 015B의 노래 '어디선가 나의 노랠 듣고 있을 너에게'에서 영감을 얻은 듯 하다. 학부생 시절 실연을 당하고 듣던 노래인데 이런 일로 생각이 나네.

 

인생은 무엇을 소유하고 있는 데서 가치가 있는게 아니다. 인생은 무언가 하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흘린 땀과 눈물, 그리고 조금씩 깨우쳐간 삶의 비밀들. 이런 것들이 바로 본인의 내면에 쌓이는 것, 바로 인생을 가치있게 하는 것이다. 이런 인생의 보석들이 쌓이고 쌓여 스스로 빛을 낼 때 바로 빛이 나는 사람이 되고 빛나는 인생을 산 것이다. 이는 남이 줄 수 있는 게 아니다. 스스로에게 도전하고 고민하고 노력해보면서만 얻어낼 수 있는 것이다.

 

자기 인생을 살아가고 있는 너희들의 삶이 어찌 스스로 이룬 것은 아무것도 없이, 그저 남이 준 것만 깔고 앉아 있는 삶과 비교 될 수 있으리. 그렇다고 걔가 이 세상에 가치를 더한 것도 아니고. 똥이야 많이 튀기고 다녔지. 어린 애에게 하기에는 좀 미안한 말이지만, 빈말이라도 가치 있는 인생을 살고 있다고 해주기 어렵다.

 

너희들은 이미 다르다. 이 인생의 보석을 발견한 것만으로도 너희들은 가치 있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 아니 내가 너희들의 삶을 평가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겠나. 난 학부 졸업하고도 한참 오랫동안 저걸 몰랐으니까 나보다 훨씬 낫구만. 부디 앞으로도 너희 인생을, 너희에게 주어진 시간을 소중히하며 빛나는 사람이 되어주길.

반응형

'Simple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라 랜드  (0) 2017.02.07
트럼프 대통령이 앞으로 뭘 어찌 할까나?  (0) 2017.02.02
Notting Hill  (0) 2017.01.15
미국에서 살면 인종차별을 겪느냐  (0) 2016.12.24
You proved my point.  (0) 2016.1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