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imple Life

영어 듣기를 위한 팁 하나

유학생활 초기에 영어가 안들려서 충격을 받았다. 아무리 말 할 수 있는 표현을 외워도 일단 듣기가 안되니 무슨 내용인지 몰라서 대화에 끼어들 수가 없었다. 가끔 나보다 좀 나은 사람이 이런 식으로 저런 식으로 하라는 둥 하면 진짜 따라 해보고 그랬다. 그런데 그때 나보다 영어 잘하는 게 잘하는 건가? 진짜 영어 못하는 사람이 자기보다 좀 더 못한 사람 앞에서 잘난척 하는 거였다. 이런 생각 못했던 것은 아닌데 워낙 영어로 스트레스를 받다보니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귀담아 들었었다.


그런데 이제 듣는 건, 여전히 문제이긴 하지만, 아주 많이 발전했다. 여전히 TV쇼나 미국 사람들끼리 말하는 건 잘 안들린다. 하지만 알아듣는 분량이 늘었다. 그리고 원어민들도 나와 대화할 때에는 좀 속도도 조절해주고 또박또박 말해줘서 알아듣는 데에는 크게 지장이 없다. 아 그리고 잘 못알아 들으면 그때 바로바로 물어보면 된다는 것도 이제 안다.


듣기를 늘이려면, 많이 들어야 된다. 나의 경우에는 Chicago Public Radio를 정말 열심히 들었다. 주파수는 91.5다. 물론 처음엔 알아듣지도 못했는데, 이 채널에서는 음악도 안나오고 말만 계속 나오길래 도움 되겠지 싶어서 그냥 들었다. 점차 알아듣는 내용이 늘어가면서 이게 정말 좋은 채널이라는 사실도 알게 됐다.


미국엔 NPR이라고 National Public Radio가 있다. 시카고 지역은 Chicago Public Radio가 있는데 이게 NPR의 한 종류인 것 같다. 비영리로 운영되기 때문에 광고도 없다. 프로그램도 다양해서 뉴스, 비평, 심지어 퀴즈쇼까지 있다. 그리고 대담 같은 것도 많다. 여기 나오는 사람들 목소리 톤도 듣기 훈련하기 딱 좋다. 거기다 인터뷰 코너 등을 통해서 다양한 발음과 억양에도 익숙해질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내용이 정말 훌륭하다.


대부분 NPR에서 제작한 것들을 틀어주는데 가끔 BBC에서 만든 것도 틀어준다. 아마 전세계 공영라디오끼리 네트웍이 있는 것 같다. CPR에서 자체 제작한 것도 있는 것 같다. 정말 이것만 듣고 있으면 요즘 중요한 이슈를 모두 알 수 있다.


훌륭한 발음과 문장, 거기다 내용까지. 이것보다 훌륭한 듣기 훈련 방법을 난 알지 못한다. 유학시절엔 하루에 서너시간씩, 알아듣던 못알아듣던, CPR을 들었다. 이게 있다는 건 내게 축복이었던 것 같다. 지금도 길 다닐 때, 운동할 때 항상 CPR을 듣는다. 영어 듣기 고민인 유학생들에게 NPR을 강추한다.


아이폰 쓰는 사람들은 팟캐스트에 National Public Radio 혹은 NPR이라고 검색하면 된다. 그런데 그보다 그냥 CPR 라디오를 듣는 게 더 좋은 것 같다. NPR 프로그램 뿐 아니라 워낙 다양한 양질의 소스를 주니까. CPR 앱도 있다.


그러고보니 CPR에 대한 재미난 에피소드가 있다. 퇴근길에 CPR을 듣고 있는데 어떤 젊은 포크싱어를 소개해주고 있었다. 자기 일상이나 경험을 주로 노래하는 사람이었다. CPR에서는 젊은 사람이 힙합처럼 핫한 장르가 아니라 아주 올드한 장르를 하는 것도 신기하지만 노래도 아주 재밌단다. 동시에 배경에서 어떤 아시안 푸드를 먹은 경험을 노래한 곡이 흘러나오고 있었다. 어떤 음식을 먹었는데 위가 녹아버리는 줄 알았단다. 그런데 잘 들어보니 그 음식이 "김치"였다. 이걸 알아듣는 내가 참 대견했다.

반응형